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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네트워크] 네트워크 기초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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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시스템은 내부 규칙에 의해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대상을 가리킵니다. 자동차, 하드디스크, 컴퓨터, 휴대폰과 같은 물리적인 대상부터 운영체제, 프로세스, 자율 주행 시스템과 같은 논리적인 대상도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시스템은 물리적, 논리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만, 보통 시스템이라고 하면 컴퓨터 시스템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스템은 동작에 필요한 외부 입력을 받을 수 있으며, 내부 정보와 외부 입력의 조합에 따라 출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내부 정보와 외부 입력의 조합 출력 예시 : 온도 조절 시스템 (Thermostat)

  • 내부 정보: 현재 온도
  • 외부 입력: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 온도
  • 출력: 난방기나 냉방기의 동작 (온도를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제어 신호)

작은 시스템이 여러 개 모여 더 큰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크기를 기준으로 시스템을 나누지 않습니다.

 

2.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표준화된 방식입니다.

서로 다른 시스템끼리 연결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았을 때의 예시

  • A 회사에서 산 컴퓨터와 B 회사에서 산 모니터가 연결되지 않음 (서로 다른 크기와 모양의 잭이기 때문에)
  • 해외 여행을 가면 멀티 어댑터 혹은 새로운 충전기를 구매해야 함 (콘센트 규격이 다르기 때문)

표준화가 되어 있을 때의 예시

  • A 회사에서 산 컴퓨터와 B 회사에서 산 모니터가 연결됨 (어떤 회사에서 사도 잭의 크기와 모양이 같기 때문에)
  • 한국 여행 어디를 가도 집에서 사용하는 충전기를 쓸 수 있음 (표준화된 콘센트이기 때문)

이처럼, 서로 다른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3. 전송 매체

시스템끼리 정해진 인터페이스를 연동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리적인 전송 수단이 필요합니다.

이를 전송 매체라고 부릅니다

전송 메체는 케이블을 포함하여 소리를 전파하는 공기, 무선 신호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논리적인 연동을 위한 논리적인 규격이며 인터페이스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전송 매체를 통해 전송합니다

 

4. 프로토콜

상호 연동되는 시스템이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때는 표준화된 특정 규칙을 따르는데,

이 규칙을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의 차이점 :

  •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 및 통신 절차의 규칙과 표준을 정의합니다
  • 인터페이스 : 시스템 간의 연결 방법을 정의합니다

 

5. 네트워크

통신용 매체를 공유하는 여러 시스템들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이들을 하나의 단위로 통칭하여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학교에서 내부적으로 연결된 망도 네트워크이며, 물리적인 통신 매체로 연결된 컴퓨터들이 동일한 프로토콜을 이용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소규모 네트워크가 모여 더 큰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끼리 연결하기 위해서는 라우터라는 중개 장비를 사용해서 연결합니다.

 

6. 인터넷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입니다.

즉, 세계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를 인터넷이라고 부릅니다. 학교, 군대, 기업 등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더라도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I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정리

1. 시스템

  • 정의: 내부 규칙에 의해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대상.
  • 예시: 자동차, 컴퓨터, 운영체제 등.
  • 동작: 외부 입력과 내부 정보를 조합하여 출력 생성.

2. 인터페이스

  • 정의: 시스템 간의 연결을 위한 표준화된 방식.
  • 예시: USB, HDMI, API.
  • 필요성: 표준화된 연결 방식으로 호환성 보장.

3. 전송 매체

  • 정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 수단.
  • 예시: 케이블, 무선 신호, 공기.
  • 역할: 정해진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 전송.

4. 프로토콜

  • 정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표준화된 규칙.
  • 예시: HTTP, TCP/IP, SMTP.
  • 역할: 통신 절차와 규칙 정의.

5. 네트워크

  • 정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시스템들의 단위.
  • 예시: 학교 내부망, 사무실 네트워크.
  • 구성: 소규모 네트워크가 모여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

6. 인터넷

  • 정의: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통합 네트워크.
  • 특징: 세계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 사용 프로토콜: IP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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